2023년 5월 25일(목) 포항시미술관음악회 기독교찬양 종교편향연주 예정에 관한 건
시정요구 항목
1.5월23일 연주 예정인 기독교종교곡 연주 취소
2.금번민원은 작년과 동일민원, ‘포항시미술관음악회’ 기독교종교곡연주 재발로 담당공무원 처벌 필요
3.기독교종교곡 선곡연주자의 출연정지
4.문화예술관련공무원의 공직자청렴윤리에 따른 종교편향연주예방에 대한 교육 실시
5.만약 종교곡연주가 된다면, 미술관 홈피에 종교곡연주에 대한 사과문 게제
(1) 포항시주관음악행사의종교편향연주
1. 포항시에서 주관하는 2023년 5월 23일행사인 ‘포항시미술관음악회’에서 다음과 같이 기독교종교곡 연주 예정입니다.
2. 시 주관 음악행사에서 예술이라는 명목으로 기독교음악을 연주하도록 허용하는 포항시의 태도는 포항시가 비종교인과 비기독교인들에 대해 어떠한 배려와 존중의 태도가 없다는것을 반증하기도 합니다.
3. 몇달 전 포항시미술관 63회음악에서기독교 종교음악연주 예정에 대하여 민원을 제기한바, 일부 수정연주 되었으나, 얼마 지나지 않은 금번에 같은 사례가 반복되고 있습니다.
4. 이는 공직자의 청렴성에 근거한 종교편향배제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부재입니다.
5.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공직자의 종교편향근절 관련 사전교육이 주기적으로 필요합니다.
6. 모든 문제는 사소한 것이 반복되어 큰문제로 이어집니다. 과거 금번과 유사한 음악공연에서의 종교편향발생시 책임자 처벌에 대한 어떠한 조치도 없었으므로 작금의 사례는 반복되고 있습니다.
(2) 연주예정인종교편향곡
연주예정인 기독교종교곡 1. 바하 '아베마리아'
연주예정인 기독교종교곡 2. 구노 '아베마리아'
연주예정인 기독교종교곡 3. 쿰머 '아베마리아'
- 세곡내용동일 : 아베마리아를찬양합니다.(가사: 반복)
연주자- 클라리넷김미경, 첼로이원열듀오앙상블
1. 기독교찬양곡은 가사있는 찬양곡과 가사없는 악기찬양곡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종교찬양곡이며, 종교전도의 사역을 위한곡입니다.
2. 기독교의 5월은 성모성월주간으로 한달 동안 집중적으로성모를 찬양합니다.
3. 포항시미술관음악회 5월공연에서 '아베마리아'를 작곡가별로 세 곡 연주하는것은기독교 성모절관련선곡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2023년 5월 27일은 국가공휴일부처님오신날입니다. 국가적 축제인 부처님오신날을 3일 앞두고, 부처님오신날을 축하하는 연주가 아닌, 기독교종교곡 끼워넣기로 기독교 찬양을 예정하고있습니다.
(3) 시민들에게행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