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없는 세상이 부처님 세상입니다.

종교차별신고

login

뉴 스

신앙선조들 정신 잇는 현대판 '천진암 강학' 추진

profile_image
작성자 지우08천진암 주어사
댓글 0건 조회2,309회 작성일24-07-23 15:02

관련자료

본문

 수원교구, 천진암 강학 준비위원회 첫 회의

강학 방향성·추진 방안 등 논의…하느님 체험 이끄는 데 주안
Second alt text7월 5일 제1대리구청에서 열린 천진암 강학 준비위원회 회의를 마치고 이성효 주교(왼쪽 4번째)와 위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수원교구 홍보국 제공

선교사 없이 신앙을 받아들인 한국교회. 교구가 신앙선조들이 학문을 신앙으로 승화시켰던 ‘강학’을 모범 삼아 신앙선조의 얼을 따르는 ‘천진암 강학’을 추진한다.

수원교구는 7월 5일 제1대리구청에서 천진암 강학 준비위원회 1차 회의를 열고 천진암 강학을 마련하기 위한 첫 단추를 뀄다.

이날 회의에는 교구 총대리 이성효(리노) 주교, 곽진상 신부(제르마노·서판교본당 주임), 이강건 신부(빈첸시오·제1대리구 사무처장), 김유신 신부(토마스 아퀴나스·분당성요한본당 주임), 양형권 신부(바오로·천진암성지 전담), 백정현 신부(요셉·한국천주교회 창립사연구소 소장)가 참석, 천진암 강학의 방향성과 향후 추진 방안을 논의했다.

천진암 강학은 1779년 천진암에서 10여 일에 걸쳐 하느님의 종 이벽(요한 세례자)·권철신(암브로시오)·권일신(프란치스코 하비에르)·이승훈(베드로), 복자 정약종(아우구스티노) 등 신앙선조들이 모여 한역서학서를 연구하고 나아가 신앙 공동체를 형성했던 모임이다.

‘강학’이란 당시 성호학파 안에서 널리 이뤄지던 학자들의 연구 모임이다. 천진암 강학이 교회사 안에서 특별한 이유는 단순히 한역서학서를 연구한 ‘강학’을 했기 때문이 아니다. 천진암 강학에 모인 신앙선조들이 강학을 통해 하느님의 존재를 깨닫고, 이 자리에서 천주교에 관해 알고 있는 것들을 실천해 나가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천진암 강학에 참석한 신앙선조들은 함께 모여 주일을 거룩히 지내는 ‘파공’(罷工), 기도, 묵상, 금육재인 소재(小齋) 등을 실천하면서 하느님을 흠숭했다.

교구가 새롭게 추진하고자 하는 천진암 강학은 하느님 체험이 간절한 신자들이 모여서 기도하고 하느님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1779년 신앙선조들이 진행했던 신학적 연구 모임인 강학이 아니라, 이 강학을 통해 선교사 없이도 하느님을 만났던 신앙선조들처럼 하느님을 만나고 체험함으로써 신앙선조의 정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준비위원회 첫 회의를 주관한 이성효 주교는 “‘교사도, 전례적 참여도, 신앙적인 체험도 없이 어떻게 신앙을 이뤄냈는가는 하느님의 오묘한 섭리”라며 “우리 한국천주교회의 신앙이 바로 여기서 출발했다고 하는 것을 우리가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다면, 오늘날 ‘현대판’ 천진암 강학을 하면서 신자들이 우리 신앙 선조들의 ‘정신, 얼’을 찾고 느끼고 이어갈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라고 천진암 강학의 의미를 밝혔다.

또한 “교구가 추진하고자 하는 ‘천진암 강학’은 교회사적인 것이 아니라 우리 신앙선조들의 그 얼을 지금을 사는 우리 신자들 마음속으로 깊이 스며들게 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 핵심”이라면서 “신자들이 신앙의 빛을 발견할 수 있도록, 신앙을 느끼고 기뻐할 수 있고, 그 신앙의 후손임에 자긍심을 느끼게 하는 ‘천진암 강학’을 준비하자”고 당부했다.

이승훈 기자 joseph@catimes.kr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검색

전체 133 건 1 페이지
  • "2027가톨릭청년대회 특별법 입법 추진은 명백한 종교편향"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2.09 조회 451 추천 0

    종교편향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12월 6일, 후반기 활동 첫 회의 조계종 제18대 중앙종회 후반기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위원장 선광 스님, …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정치권,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 특별법 발의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2.02 조회 728 추천 0

    종교편향 조직위 운영 법적 근거 마련…대회 준비·진행 특례조항 명시 7월 12일 서울 명동 서울대교구청에서 열린 ‘재단법인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 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삼성 갤럭시 이모지엔 '불교 사찰'이 없다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1.22 조회 880 추천 0

    종교편향 갤럭시 스마트폰 그림문자 ‘이모지’종교 장소 이모지에 사찰만 누락돼기독교, 이슬람, 日신도 등만 존재6개 이모지 있는 기독교와는 달리불교 이모지…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읍성이 천주교만의 공간인가?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0.11 조회 1478 추천 0

    종교편향 홍주, 해미읍성 복원 과정서본래 시설물 되살리기보다특정 종교 서사 유독 강조문화유산 역사 정체성 훼손 지난 9월5일 홍주읍성 성벽에 사용된 사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홍주·해미읍성 종교편향 넘어 화합의 장으로 거듭나야”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9.09 조회 2059 추천 0

    종교편향 조계종 종평위, 홍성·해미 현장답사 진행특정종교 편향된 안내판, 기념비 등 확인연화좌, 사찰 석재 등 불교사 흔적 발견“지자체, ‘관광’ 명목 …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안산시립합창단, 제75회 정기연주회 '베르디 레퀴엠' 개최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9.04 조회 1734 추천 0

    공공합창단 현재위치 :홈>뉴스>전국>서울·수도권 안산시립합창단, 제75회 정기연주회 ‘베르디 레퀴엠’ 개최 입력 2024-09-04 10:…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안창호, 국가인권위원장 후보 자진 사퇴해야"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30 조회 2317 추천 0

    종교편향 조계종 사노위, 8월29일 성명국회에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이하 조계종 사노위)는 8월 29일 안창호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손양원목사기념사업회, 음악으로 손양원 목사의 정신 풀어낸다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28 조회 1985 추천 0

    공공합창단 손양원목사기념사업회(이사장 박종석 목사)가 다음 달 5일 전남 여수 GS칼텍스 예울마루 대극장에서 ‘손양원 목사 순교 74주기 기념음악회’(포스…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경남문화예술회관, 국립합창단 '전쟁 그리고 평화' 공연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28 조회 1920 추천 0

    공공합창단 경남문화예술회관은 27일 오후 7시 30분 대공연장에서 국립합창단 ‘전쟁 그리고 평화’ 공연을 개최한다.이번 공연은 국립합창단 마에스트로 민인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최근글

종 평 위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