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차별신고

login

“정문 앞에 이승만기념관이라니”...태고종 스님들 분노

profile_image
작성자 지우08종교편향
댓글 0건 조회2,238회 작성일24-07-12 14:18

관련자료

본문

서울 종로구 경복궁 인근에 위치한 송현광장을 시민들이 둘러보고 있다. 태고종 총무원은 정문 바로 앞에 위치한 이 광장에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을 결사반대하고 있다. <매경DB>
서울 종로구 경복궁 인근에 위치한 송현광장을 시민들이 둘러보고 있다. 태고종 총무원은 정문 바로 앞에 위치한 이 광장에 이승만 전 대통령 기념관 건립을 결사반대하고 있다. <매경DB>“이승만기념관은 절대 안됩니다. 만약 서울시가 강행한다면 이승만 전 대통령이 불교계에 얼마나 못된 짓을 했는지 발표할 예정입니다.”

취임 1주년을 맞은 태고종 총무원장 상진스님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날 사간동 법륜사 대웅보전에서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를 연 스님은 “이승만 전 대통령은 정교분리라는 헌법 정신을 무시하고, 7차에 걸친 유시 발표를 통해 불교계에 법난을 촉발시켰다”며 “불교를 향한 왜곡과 폄훼를 오랜 시간 인내해 왔지만, 이제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고 밝혔다.

태고종은 이날부터 총무원 교육원장 재홍스님을 위원장으로 ‘한국불교태고종 종교편향불교유린특별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이 위원회를 중심으로 이웃종단인 조계종과 한국불교종단협의회 등과 연대해 전 불교도가 힘을 모아 결사적으로 반대운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고종은 ‘기독교 대통령’을 꿈꾼 이승만 전 대통령의 종교 정책의 최대 피해자라고 주장했다.

재홍스님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 7차에 걸쳐 유시를 내려, 외부인을 동원해 절뺏기에 나섰다. 지금의 치고받고 싸우는 모습이 그때부터 비롯된 것”이라며 “비구승만이 승려라고 하는건데 한국불교는 비구승 종단이 아니었다. 비구승가지고는 사찰 운영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일본 잔재행위 청산에 힘을 쓰지 못했던 분들이 왜색이라고 몰아서 불교 전체를 매도해온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승만 전 대통령은 불교 한 사찰을 들렀는데 뒷마당 빨랫줄에 기저귀가 걸려 있는 것을 보고는 놀라서 불교 정화 유시를 내렸다고 알려져 있다.

태고종은 당초 이승만기념관이 코앞인 송현광장에 건립돼선 안된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이날 건립 자체를 반대하고 나섰다. 스님은 “이승만기념관 건립추진위원회에서 방문해 ‘우리는 협의하러 온게 아니라 통보하러 왔다’고 말해 황망했다. 그때부터 어느 장소도 이승만기념관을 건립해서는 안된다고 각오를 다졌다”고 털어놨다.

장소 역시 불교계 성지와도 같은 곳이라고 주장했다. 실제 금강산 유점사의 경성포교소로서 불이성 법륜사와 한국불교태고종 총무원사가 바로 앞에 있다. 불과 200m 거리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과도 인접해 있다. 스님은 “이곳은 3.15 부정선거에 항거해 일어난 4.19 혁명 당시 무력에 의한 총상으로 꽃다운 여중생 2명이 희생당한 덕성여자중학교 모교가 있는 자리이자, 경찰의 발포로 이 근처에서 21명이 죽고 172명이 다친 통한의 장소”라며 “그런 아픔과 한이 서린 장소에 이승만기념관을 건립한다는 것은 ‘대한민국은 3.1 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이념을 계승한다’고 명시되어 있는 대한민국 헌법 정신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으로서, 불교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의 역사를 부정하고 국민을 모욕하는 반민족적 기망 행위”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태고종 총무원장 상진스님이 12일 기자간담회에서 이승만기념관 건립에 결사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향휘 기자>
태고종 총무원장 상진스님이 12일 기자간담회에서 이승만기념관 건립에 결사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향휘 기자>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검색

전체 133 건 1 페이지
  • "2027가톨릭청년대회 특별법 입법 추진은 명백한 종교…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2.09 조회 458 추천 0

    종교편향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12월 6일, 후반기 활동 첫 회의 조계종 제18대 중앙종회 후반기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위원장 선광 스님, …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정치권,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 특별법 발의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2.02 조회 736 추천 0

    종교편향 조직위 운영 법적 근거 마련…대회 준비·진행 특례조항 명시 7월 12일 서울 명동 서울대교구청에서 열린 ‘재단법인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 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삼성 갤럭시 이모지엔 '불교 사찰'이 없다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1.22 조회 887 추천 0

    종교편향 갤럭시 스마트폰 그림문자 ‘이모지’종교 장소 이모지에 사찰만 누락돼기독교, 이슬람, 日신도 등만 존재6개 이모지 있는 기독교와는 달리불교 이모지…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읍성이 천주교만의 공간인가?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0.11 조회 1487 추천 0

    종교편향 홍주, 해미읍성 복원 과정서본래 시설물 되살리기보다특정 종교 서사 유독 강조문화유산 역사 정체성 훼손 지난 9월5일 홍주읍성 성벽에 사용된 사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홍주·해미읍성 종교편향 넘어 화합의 장으로 거듭나야”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9.09 조회 2064 추천 0

    종교편향 조계종 종평위, 홍성·해미 현장답사 진행특정종교 편향된 안내판, 기념비 등 확인연화좌, 사찰 석재 등 불교사 흔적 발견“지자체, ‘관광’ 명목 …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안산시립합창단, 제75회 정기연주회 '베르디 레퀴엠' …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9.04 조회 1741 추천 0

    공공합창단 현재위치 :홈>뉴스>전국>서울·수도권 안산시립합창단, 제75회 정기연주회 ‘베르디 레퀴엠’ 개최 입력 2024-09-04 10:…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안창호, 국가인권위원장 후보 자진 사퇴해야"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30 조회 2323 추천 0

    종교편향 조계종 사노위, 8월29일 성명국회에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이하 조계종 사노위)는 8월 29일 안창호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손양원목사기념사업회, 음악으로 손양원 목사의 정신 풀어…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28 조회 1993 추천 0

    공공합창단 손양원목사기념사업회(이사장 박종석 목사)가 다음 달 5일 전남 여수 GS칼텍스 예울마루 대극장에서 ‘손양원 목사 순교 74주기 기념음악회’(포스…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경남문화예술회관, 국립합창단 '전쟁 그리고 평화' 공연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28 조회 1928 추천 0

    공공합창단 경남문화예술회관은 27일 오후 7시 30분 대공연장에서 국립합창단 ‘전쟁 그리고 평화’ 공연을 개최한다.이번 공연은 국립합창단 마에스트로 민인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