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차별신고

login

‘천주교 요람’ 둔갑한 주어사지 이번엔 진면목 드러날까

profile_image
작성자 지우08천진암 주어사
댓글 0건 조회3,689회 작성일23-07-10 09:19

관련자료

본문

‘천주교 요람’ 둔갑한 주어사지 이번엔 진면목 드러날까

 
본문 글씨 키우기 본문 글씨 줄이기 바로가기 기사저장
  • 사회  
  • 입력 2023.07.07 21:03  
  • 수정 2023.07.08 11:00  
  • 호수 1688  
  •  댓글 1
 

조계종 불교문화재연구소, 8월15일까지 정밀 발굴조사 진행
“가톨릭·여주시 역사왜곡 바로잡고 주어사 정체성 찾는 목적”

조계종 불교문화재연구소가 여주 주어사지 실체 파악을 위한 발굴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연구로 ‘한국 천주교 요람지’로 둔갑한 주어사지 진면목이 드러날 수 있을 지 기대를 모은다.

불교문화재연구소(소장 제정 스님)는 8월15일까지 여주시 산북면 하품리 산106번지 일대의 주어사지를 정밀 발굴조사하기로 했다. 이번 발굴조사는 불교문화재연구소가 앞서 진행한 시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주어사의 전체적인 규모를 정확히 파악하는 한편 각각 건물지의 사용용도 등도 분석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연구소는 5월10~18일 진행한 시굴 조사에서 건물지 3동, 석축, 숯가마를 확인한 바 있다. 유물로는 ‘造瓦以主信(조와이주신)’이 적힌 기와, 고대 인도문자인 범자(梵字)의  암막새 조각, 백자 조각, 상평통보, 17세기 관요 백자편 등을 수습해 이곳이 절터라는 것을 확인했다. 

시굴 조사에 이은 정밀 조사가 완료되면 주어사에 대한 새로운 평가는 물론, 기존의 왜곡된 역사도 상당부분 바로잡힐 것이라는 전망이다. 특히 주어사지 입구에 설치된 ‘종합 안내판’과 ‘건물지 표지판’ 등도 변경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여주시가 2011년 5월 설치한 안내 및 표지판은 주어사지가 절터였음에도 가톨릭 역사만 서술하고 있어 “피상적이고 편향된 설명”이라는 비판이 꾸준히 제기됐다.

특히 절터 건물지가 현재까지 세 동으로 파악됐지만, 안내판·표지판은 건물터가 아닌 곳까지 '4호 건물지' '5호 건물지'로 각각 분류하고 있어 절터 규모에 혼선을 초래한다는 비판이다. 김진덕 팀장은 “석축을 쌓은 형태로 보면 건축물 하중을 버틸 지내력(地耐力)이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4~5호 건물지라고 안내된 장소는 건물보다는 사찰에서 꾸린 작은 텃밭이 있었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했다.

특히 안내판에서는 어떤 고증이나 발굴 없이 “천주교 강학회 장소였다”고만 명기해 주어사가 창건 이래 가톨릭 인사만 머물렀다는 오해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천주교 강학터”라고 안내된 '2호 건물지'는 시굴조사 결과 ‘옴’자의 암막새가 발견돼 사찰의 금당 자리로 분석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어사지에 설치한 안내판·표지판이 2009년 1월 여주시(여주군 문화재사업소)가 A연구원에 의뢰해 진행한 지표조사에 따른 결과물인 것으로 파악돼 비판이 예상된다. 

여주시와 A연구소가 발간한 ‘여주 주어사지 학술조사 연구 보고서’(2009) 조사결과에 따르면 “주어사는 우리나라 천주교 발상지 요람지로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여주의 종교관련 문화재”라며 “주어사가 가진 교회사와 민족사적 가치를 알 수 있도록 안내시설물 설치가 시급하다”고 제안한다. 이어 “한국순교복자성직수도회와 명형강학회에서 해마다 주어사~천진암을 순례하고 있으므로 이들에게 귀중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에는 지표조사 결과 주어사지에서 천주교의 발상지로 추정할 수 있는 유물 등이 발견됐다는 설명은 찾아볼 수 없었다. 주어사를 ‘한국 천주교의 성지’로 단정하기 위해서는 정밀 발굴조사와 학술평가 등의 결과물을 토대로 진행했어야 하지만, 여주시는 이런 절차를 생략한 채 지표조사만으로 이같은 결론을 도출한 셈이다. 여주시가 혈세 4750만원을 투입해 뚜렷한 근거 없이 주어사를 ‘한국 천주교 요람지’로 둔갑시켰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뿐만 아니라 여주시는 지표조사 조사단에 가톨릭 관계자를 포함해 시행 당시부터 편중된 연구를 진행했다는 의혹도 나온다. 천주교 전주교구 호남 교회사연구소의 서 모 박사가 유일한 자문위원으로 포함돼 있고, 조사단은 “한국순교복자수도회의 함 모 신부와 김 모 신부가 제공한 자료에 도움을 받았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여주시가 가톨릭계 관점만 반영한 지표 조사로 불교 역사 지우기에 앞장섰다는 비판이다. 여주시는 한발 더 나아가 “천주교 요람”이라는 이유로 2012년 7월11일 주어사지를 ‘향토유적’으로 지정하기도 했다. 

불교문화재연구소장 제정 스님은 “이번 정밀 발굴조사는 주어사지의 객관적 실체를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며 “이를 통해 특정종교가 그동안 주어사지를 자신들만의 성지로 둔갑시키는 등의 역사왜곡을 바로 잡고 주어사의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주=정주연 기자 jeongjy@beopbo.com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검색

전체 133 건 1 페이지
  • "2027가톨릭청년대회 특별법 입법 추진은 명백한 종교…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2.09 조회 459 추천 0

    종교편향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12월 6일, 후반기 활동 첫 회의 조계종 제18대 중앙종회 후반기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위원장 선광 스님, …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정치권,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 특별법 발의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2.02 조회 737 추천 0

    종교편향 조직위 운영 법적 근거 마련…대회 준비·진행 특례조항 명시 7월 12일 서울 명동 서울대교구청에서 열린 ‘재단법인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 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삼성 갤럭시 이모지엔 '불교 사찰'이 없다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1.22 조회 887 추천 0

    종교편향 갤럭시 스마트폰 그림문자 ‘이모지’종교 장소 이모지에 사찰만 누락돼기독교, 이슬람, 日신도 등만 존재6개 이모지 있는 기독교와는 달리불교 이모지…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읍성이 천주교만의 공간인가?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0.11 조회 1487 추천 0

    종교편향 홍주, 해미읍성 복원 과정서본래 시설물 되살리기보다특정 종교 서사 유독 강조문화유산 역사 정체성 훼손 지난 9월5일 홍주읍성 성벽에 사용된 사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홍주·해미읍성 종교편향 넘어 화합의 장으로 거듭나야”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9.09 조회 2064 추천 0

    종교편향 조계종 종평위, 홍성·해미 현장답사 진행특정종교 편향된 안내판, 기념비 등 확인연화좌, 사찰 석재 등 불교사 흔적 발견“지자체, ‘관광’ 명목 …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안산시립합창단, 제75회 정기연주회 '베르디 레퀴엠' …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9.04 조회 1741 추천 0

    공공합창단 현재위치 :홈>뉴스>전국>서울·수도권 안산시립합창단, 제75회 정기연주회 ‘베르디 레퀴엠’ 개최 입력 2024-09-04 10:…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안창호, 국가인권위원장 후보 자진 사퇴해야"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30 조회 2324 추천 0

    종교편향 조계종 사노위, 8월29일 성명국회에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이하 조계종 사노위)는 8월 29일 안창호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손양원목사기념사업회, 음악으로 손양원 목사의 정신 풀어…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28 조회 1993 추천 0

    공공합창단 손양원목사기념사업회(이사장 박종석 목사)가 다음 달 5일 전남 여수 GS칼텍스 예울마루 대극장에서 ‘손양원 목사 순교 74주기 기념음악회’(포스…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경남문화예술회관, 국립합창단 '전쟁 그리고 평화' 공연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28 조회 1928 추천 0

    공공합창단 경남문화예술회관은 27일 오후 7시 30분 대공연장에서 국립합창단 ‘전쟁 그리고 평화’ 공연을 개최한다.이번 공연은 국립합창단 마에스트로 민인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