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없는 세상이 부처님 세상입니다.

종교차별신고

login

뉴 스

마애보살 입상 문화재를 기독교 유적지로 둔갑.

profile_image
작성자 문곡종교편향
댓글 4건 조회3,415회 작성일22-07-26 01:53

관련자료

본문

http://www.yji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3660

 

 

왕유동에 ‘도마바위(예수의 제자)’가 있다?

 

1987년 역사교사(기독신자)의 현몽으로 도마상 발견

석상에 새겨진 도마, 손모양, 명문 등 기독교적 형태

성지순례 발길 이어져 또 하나 영주의 관광명소 기대


 

123a.jpg

 

 

 

 

 

이 석상을 발견한 유우식(兪禹植)이란 사람은 1987년 당시 영등포여고에 재직 중인 현직 교사이면서 여의도순복음교회 집사였다. 그해 여름 성도들과 철야기도회를 하고 있을 때 깜박 잠이 들었다. 


꿈에 예수님이 나타나 “우식아, 영풍군 평은면 왕유리에 가서 석상(도마상)을 찾아 역사를 바로 세우라”는 음성이 들렸다. 이튿날 아들과 배낭을 챙겨 영주행 열차를 탔다. 영주역에 내려 버스를 타고 평은면소재지까지 왔다. 물어물어 왕유리에 도착하여 마을 어르신께 물었더니 ‘언덕배기 산 밑에 두상이 없는 부처바위가 있다’고 했다. 


그 곳으로 달려가 보니 우거진 잡목 속에 우뚝한 바위가 보였다. 풀숲을 헤치고 가까이 가보니 집채만 한 크기에 높이는 5m가량 되어 보였고, 이끼와 솔잎이 뒤덮여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다. 유 집사는 바위 앞에 무릎 끓고 기도하기를 ‘주님, 이곳까지 인도해 주셔서 왔으나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성령께서 저를 감동해 깨달아 알게 해 주소서…’ 기도 중에 “그 바위의 이끼를 벗겨 보라”고 하셨다. 

마을 분들의 도움으로 사다리를 놓고 이끼를 걷어냈다. 이게 웬일인가? 수백 아니 수천 년 전에 조성된 것으로 보이는 암각화가 나타나지 않는가? 그날 이후 여러 차례 답사와 탁본 분석을 통해 ‘도마상’의 실체를 세상에 알리게 됐다.

 

 

조명진(72) 노인회장은 “도마상은 영주 송리원에서 안동 당곡골(堂谷)로 넘어가는 옛길 옆에 있다. 수십 년 전 서울 사람이 분처상을 처음 발견했을 때 잡목을 쳐내고 이끼를 벗기는 광경을 목격했다”며 “어릴 적에는 ‘부처상’이라고만 들었는데 ‘분처상?’ ‘도마상?’이라니 헷갈린다. 연중 도마상을 찾아오는 사람들이 끊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수행(82) 할머니는 “교수님이 학생들을 데리고 와서 뭔가 설명하는 것을 여러 번 봤다. 관광차가 여러 대 올 때는 노인회관 화장실이 난리난다”면서 “분처바위 머리가 ‘제비원으로 갔다?’는 이야기를 새댁 때 어르신들로부터 들은 것 같다”고 말했다. 


심혜진(50) 부녀회장은 “왕유로 시집와서 도마상 이야기를 들었다”며 “순례자들이 많이 오시는데 표지판도 없고 화장실도 없어서, 마을에서도 불편하고 찾아오는 사람들도 불편하다”고 말했다. 


조진탁 이장은 “관광객이나 순례자들이 물어물어 찾아오는데 제대로 된 안내판이 설치됐으면 좋겠고, 또 화장실·주차시설에 대한 고민을 해봐야 될 것 같다”며 “이 ‘분처상’이 기독문화재로 인정받아 또 하나 영주의 관광명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https://cafe.naver.com/hakga/81

 

 

강동리마애보살입상 : 부처님 머리는 어디 가셨나?

소재지 : 영주시 평은면 강동리 산 87-1 번지

 

 

               이 불상(佛像)은 학가산권 동쪽 끝 평은면(平恩面 ) 강동리(江東里) 왕유(王留 왕머리)마을에서 당곡골로 넘어가는 산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왕유마을은 고려말 홍건적의 난을 피해 안동으로 몽진하던 ‘공민왕이 이곳에 잠시 머물렀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마을 사람들은 이 불상을 ‘부처바위’라고 부르는데, 주민들의 말에 의하면 ‘여기는 불상을 조성할 데가 못되니, 안동 땅에 가서 자리를 찾으라.’ 하여 미완성으로 남겨둔 채 제비원 불상을 조성하였다는 말과, '여기 불상의 머리를 떼어다 제비원 불상으로 옮겼다.‘고 하는 전설도 있으나 사실과는 부합되지 않는다. 

           

 

               전체높이가 5.76m에 이르는 거대한 마애불로 조각양식은 이웃한 안동 이천동마애불입상[제비원미륵불]과 구미 황상동 마애불입상, 충주 미륵대원 등과 같이 고려 초에 유행하던 거석마애불 계열의 불상이다. 불두(佛頭)는 절단되었는데, 절단된 목 부분 상단에 턱의 일부가 남아있어 원래는 불신과 한 돌에 조각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잘린 부분을 평평하게 다듬은 흔적으로 보아 불두를 다시 조성하여 안치하였을 가능성도 추정해 볼 수 있다. 불두 뒤편 바윗면에는 두광배(頭光背)의 조각선이 2겹 남아 있는데, 광배 내부에는 아무런 흔적이 없는 것으로 보아 불두가 환조(丸彫)로 조각되었음을 알 수 있다. 

2.png


 

 

 

 

 

 

 

 

 

 

 

 

 

필자가 보기엔 그 명문은 두 글자로 된 한자이며 위 글자는 분명히 ‘김’(金) 자로 보인다. 누군가 바위 면에 자기이름을 남기고자한 짓으로 판단한다. 사진을 확대해 보라. 이게 어찌 기독교 유물이라 할 수 있는가? 문화재를 물리적으로 파괴하는 행위는 마땅히 비난받을 일지만 이렇게 부족한 근거로 이기적 주장을 앞세우는 행위도 문화재를 모독하는 행위이니 비난받을 일일 것이다.

 

댓글 4
profile_image
https://blog.naver.com/bogirang/220968487537





* 합리적인 의심 하나!

- 영주 강동리 마애보살입상과 유사한 구미 황상동 마애여래입상, 안동 이천동 마애여래입상 등은 고려시대에 제작된 마애불이다. 당연히 강동리 마애보살입상 그 형태와 조각수법으로 볼 때 고려시대에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높고, 현 학계에서 고려시대 불상으로 인정하고 있다. 그렇다면 도마는 어떤 마술을 부렸기에 천년 후에 만들어진 이 불상에 히브리어를 새겼단 말인가? 이게 정말 납득이 간다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

https://blog.naver.com/bogirang/220968487537  참조
profile_image

강동리 마애보살 입상 [경북도 문화재자료 제474호]
profile_image

제비원 석불.  위 내용중 "영주 마애보살 입상 머리가 제비원으로 갔다" 는 증언 참조

예로부터 안동 지방에서는 ‘제비원미륵’으로 불려졌다. 보물 제 115호로 지정되었다.

검색

전체 133 건 1 페이지
  • "2027가톨릭청년대회 특별법 입법 추진은 명백한 종교편향"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2.09 조회 477 추천 0

    종교편향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12월 6일, 후반기 활동 첫 회의 조계종 제18대 중앙종회 후반기 종교편향불교왜곡대응특별위원회(위원장 선광 스님, …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정치권,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 특별법 발의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2.02 조회 752 추천 0

    종교편향 조직위 운영 법적 근거 마련…대회 준비·진행 특례조항 명시 7월 12일 서울 명동 서울대교구청에서 열린 ‘재단법인 2027 서울 세계청년대회 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삼성 갤럭시 이모지엔 '불교 사찰'이 없다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1.22 조회 904 추천 0

    종교편향 갤럭시 스마트폰 그림문자 ‘이모지’종교 장소 이모지에 사찰만 누락돼기독교, 이슬람, 日신도 등만 존재6개 이모지 있는 기독교와는 달리불교 이모지…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읍성이 천주교만의 공간인가?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10.11 조회 1501 추천 0

    종교편향 홍주, 해미읍성 복원 과정서본래 시설물 되살리기보다특정 종교 서사 유독 강조문화유산 역사 정체성 훼손 지난 9월5일 홍주읍성 성벽에 사용된 사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홍주·해미읍성 종교편향 넘어 화합의 장으로 거듭나야”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9.09 조회 2086 추천 0

    종교편향 조계종 종평위, 홍성·해미 현장답사 진행특정종교 편향된 안내판, 기념비 등 확인연화좌, 사찰 석재 등 불교사 흔적 발견“지자체, ‘관광’ 명목 …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안산시립합창단, 제75회 정기연주회 '베르디 레퀴엠' 개최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9.04 조회 1756 추천 0

    공공합창단 현재위치 :홈>뉴스>전국>서울·수도권 안산시립합창단, 제75회 정기연주회 ‘베르디 레퀴엠’ 개최 입력 2024-09-04 10:…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안창호, 국가인권위원장 후보 자진 사퇴해야"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30 조회 2347 추천 0

    종교편향 조계종 사노위, 8월29일 성명국회에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이하 조계종 사노위)는 8월 29일 안창호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손양원목사기념사업회, 음악으로 손양원 목사의 정신 풀어낸다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28 조회 2009 추천 0

    공공합창단 손양원목사기념사업회(이사장 박종석 목사)가 다음 달 5일 전남 여수 GS칼텍스 예울마루 대극장에서 ‘손양원 목사 순교 74주기 기념음악회’(포스…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 경남문화예술회관, 국립합창단 '전쟁 그리고 평화' 공연
    등록자 지우08
    등록일 08.28 조회 1947 추천 0

    공공합창단 경남문화예술회관은 27일 오후 7시 30분 대공연장에서 국립합창단 ‘전쟁 그리고 평화’ 공연을 개최한다.이번 공연은 국립합창단 마에스트로 민인기…

    등록된 태그가 없습니다.

최근글

종 평 위

알림 0